본문 바로가기
English

미국에서 '졸업식' '입학식' 영어로 어떻게? 미국에는 '학번'이 없다?

by Julie-Bean 2024. 1. 18.
728x90

 

 

한국에서 학교는 보통 2월에 졸업식을 하고 3월에 입학식을 하죠.

 

졸업과 입학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나 아이들이 있다면 졸업식, 입학식을 이제 준비하실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과는 조금 다른, 미국에서 졸업식과 입학식을 어떻게 하는지, 영어로는 어떻게 말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728x90

 

1. 졸업식
2. 입학식
3. 학번

 

 

 

 

 

 

1. 졸업식

 

 

미국에서 '졸업식'은 보통 "commencement"라고 합니다.

 

이는 '시작'을 의미하는 "commence"에서 유래한 단어로, 학업을 마치고 새로운 출발을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미국의 졸업식은 일정은 학교마다 조금 다르지만 보통 5월 말에서 6월에 졸업식을 합니다.

 

졸업식은 한국과 비슷한 방식으로 졸업생들이 학사모와 졸업 가운을 입고 졸업장을 받는 행사로 진행됩니다.

 

졸업식에는 교장, 교수, 학생 대표 등이 연설을 하고, 졸업생들은 기념 사진 촬영을 하며 축하를 받습니다.

 

 

특히 대학교 졸업식은 한국과 비교했을 때 훨씬 더 의미를 두고 성대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대학 졸업식을 할 때는 멀리서 가족 들이 오는 경우가 많아서, 학교 주변에 주차나 교통이 통제되기도 하고 학교 주변 호텔도 가격도 많이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학 졸업식은 오전부터 시작해서 수료 과정이나 행사 진행에 따라 오후 늦게까지 하는 경우도 있어서 하루 종일 졸업식 행사에 참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입학식

 

 

미국에서는 입학식은 학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 입학식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로운 학기는 8월 말에서 9월 초에 시작되며 "orientation"이나 "welcome ceremony"와 같이 간단한 행사를 합니다.

 

이러한 행사는 학생들이 학교에 대해 배우고,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한국은 입학식도 중요한 행사 중 하나로 가족들이 꽃다발을 주고 받고 하는데, 미국에 계시다면 그럴 기회가 없어서 아쉬울 수 있겠습니다. 

 

 

특히 대학 입학을 할 때는 1학년은 보통 기숙사 생활을 하기 때문에, 기숙사로 짐을 옮길 때 부모님들이 같이 와서 아이들의 이사를 도와주면서 학교 구경도 같이 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기숙사에 들어가는 날을 보통 "move-in day" 라고 부릅니다.

 

 

 

 

 

3. 학번

 

 

한국과 미국이 다른 점 중 하나는 '학번'인데요.

 

한국에서는 "몇 학번이에요?" 하는 질문에 입학하는 년도를 학번으로 쓰죠.

 

하지만 미국에서는 '졸업년도'를 학번으로 씁니다. 

 

그래서 미국에서 학번이라고 한다면 "Class of 졸업년도" 라고 씁니다.

 

예를 들어, 2024년 9월에 4년제 대학을 입학했고 별일 없이 2028년 6월에 졸업한다면 "Class of 2028"이 됩니다.

 

 

그래서 입학을 하는 학생들은 벌써 졸업할 년도가 프린트된 옷이나 물건 들을 갖고 있기도 하는데요. 

 

군대나 개인 사정으로 휴학을 많이하는 한국 사람의 입장에서 봤을 때는 '졸업 년도가 바뀌면 또 사려나?'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만약에 휴학을 해서 졸업이 늦어지면, 늦춰진 학번을 씁니다. 

 

2028년 졸업 예상인데 2년을 쉬어서 2030년 졸업이라면 "class of 2030" 이라고 말합니다.

 

한국은 입학 년도를 나타내는 학번이 나이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아서 '나이를 물어보는 것 = 학번을 물어보는 것' 같은 느낌이 있는데요.

 

미국에서는 나이를 별로 신경쓰지 않고, 입학보다 졸업을 더 중요시하는 문화 때문에 졸업 년도를 나타내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미국의 입학식, 졸업식, 학번 문화에 대해 새롭게 알게된 것이 있으신가요?

 

입학, 졸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더 재미있게 읽으셨길 바라며,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요!

 

 

 

728x90